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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제컨설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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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린이집 평가제란?

어린이집 평가제는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제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이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기관에 대하여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.

어린이집 평가제 추진목적

  •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해 주요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어린이집 스스로 질적 수준을 제고하도록 한다.
  • 전체 어린이집에 대한 주기적 평가를 통하여 보육서비스 품질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전반적인 보육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한다.
  • 궁극적으로 평가제를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제고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,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.
  • 이를 위해 영유아의 인권과 놀 권리를 보장하고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며, 보육교직원이 영유아 보육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.

어린이집 평가제 개요 및 주요 특징

평가대상

전체 어린이집

평가절차
  • 1. 선정통보 1차 > 확정통보 2차
    대상선정 및 통보
  • 2. 지자체, 어린이집
    기본사항 확인 및
    자체점검보고서 제출
  • 3. 현장관찰자
    현장방문
  • 4. 종합평가위원회
    종합평가, 결과통보
  • 수수료 : 참여수수료 전액 국가 부담
  • 기본사항 : 사전점검사항 5개, 위반이력사항
  • 사전점검사항 미준수는 D등급 부여, 위반이력사항 발생 시 차하위 등급 부여
평가결과 및 주기
  • 4등급(A, B, C, D) : 필수지표 및 요소 미충족 시 A등급 불가
  • A, B등급 3년 / C, D등급 2년
결과공표
  • 전체 어린이집의 결과 공시 : 평가결과, 평가이력 등 공개
  • 소명신청 : 평가결과에 대한 소명신청 가능(평가결과 통보월 말일까지)

사후관리 및 등급조정

  • 평가 등급별 사후관리
    •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제출
    • 사후방문지원(C, D등급 의무 실시)
    • 확인점검(평가 관련 민원 발생, 법 위반 및 행정처분, 정보공시 부실 어린이집 등)
  • 평가등급 조정 및 관리 : 법 위반 및 행정처분 발생 시 최하위 등급 조정

평가제 지표

평가제 지표 : 4영역, 18지표, 59항목
어린이집 등급
4개 평가영역 중 ‘우수’, ‘개선필요’ 등급 개수에 따라 어린이집 등급(A, B, C, D) 중 1개 부여
2023 어린이집 연간계획안 | 구분, 등급 부여기준, 결과공표로 구성
구분 등급 부여기준 결과공표
A 4개 영역 모두 ‘우수’인 경우(※필수지표 및 요소 모두 충족) 3년
B ‘우수’영역이 3개 이하이며,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없는 경우
C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1개 있는 경우 2년
D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2개 이상인 경우
필수지표 및 요소
필수지표 및 요소 | 필수지표, 1-1 영유아 권리 존중으로 구성
필수지표 1-1 영유아 권리 존중
필수요소 3-2-2-① 식자재는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
3-2-2-② 유통기한 경과 식품(식자재 등)이 없음
3-2-3-③ 1회 조리된 음식은 당월 소모하고 재 배식하지 않음
3-4-1-④ 영유아의 인계과정이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
3-4-2-④ 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
3-4-3-④ 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
3-5-2-①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(영유아 학대 예방교육 포함)
3-5-2-④ 영유아학대 예방 지침(체벌금지 포함)을 준수함

센터지원

평가제 지원하기 위해 상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원합니다.

센터지원 | 구분, 내용으로 구성
구분 내용
교육지원 평가제 지표 교육
현장지원 현장방문 컨설팅 : 어린이집의 희망여부에 따라 사전 또는 추가 컨설팅 진행 (1회 3시간)
  • 신청한 어린이집에 컨설턴트 파견
정보지원
  • 평가제 컨설팅 자료 개발 및 제공
  • 평가제 컨설팅 자료실 운영(홈페이지 탑재)
  • 온·오프라인을 통한 평가제 관련 자료제공 및 공유
  • 온·오프라인을 통한 평가제 관련 상담
전문가지원 평가제 현장방문 컨설턴트 교육 및 관리 : 전문적이고 일관성 있는 컨설팅 제공

컨설팅 진행과정

  • 어린이집에서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기수별 신청
  • 센터가 컨설턴트에게 컨설팅 의뢰
  • 컨설팅 일정 확정시 신청서에 작성된 휴대전화로 문자안내
  • 컨설턴트가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현장지원
  • 컨설팅완료 후 만족도 조사서 작성 후 업무연락으로 회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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